학교소식 게시물 내용 열람
제목 2020학년도 입학식 학교장 축사
이름 홍선기
내용

  신입생 재학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정에 활짝 핀 꽃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등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으로 2020학년도의 입학식과 개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등교는 못 하지만 학교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사진교정에 핀 꽃을 보고 위로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0학년도 신입생 341명의 입학을 환영합니다. 입학생은 주로 경기도 내 70개 중학교 출신입니다. 지역 분포는 화성시 및 오산시 출신 294, 수원시 25, 용인시 20, 평택시, 서울지역 등 여러 곳에서 지원하여 입학하였습니다.


   입학생 재학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고 노력하신 선생님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우주라는 무한의 공간과 시간 속에서, 같은 시대와 같은 장소에 존재할 수 있는 확률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우리는 무한소의 확률로 만나는 인연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결로 만난 우리는 주어진 삶을 의미 있고, 행복하게 누려야 하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이 세상의 어느 작은 생명체일지라도 우주를 다 주어도, 사라지면 다시는 태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직원 여러분과 학부모님들도 병점고 교육 가족으로 연결된 것을 무한한 기쁨으로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 학교는 화성시 최초의 공립인문계 고등학교로서 현재 1,007명의 재능이 우수한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으며 5,209명의 자랑스러운 졸업생을 배출한 자타가 인정하는 명문 고등학교입니다. 여러분은 병점고에 입학하여 다니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자부심을 느껴도 됩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진로에 맞춰 희망하는 대학에 많이 입학한다는 것이 하나의 이유가 될 수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배우고 나누자라는 병점고 정신이 넘치는 자아실현 학교로서 풍토와 기반을 닦아 놓았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실력 있는 선생님, 학생들을 진실로 사랑하는 선생님들로 구성된 학교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명문 병점고등학교가 만들어지기까지에는 선생님들과 졸업생 선배들의 큰 노력 결과입니다. 화성시민의 염원으로 시작된 우리 병점고가 앞으로 더 성장하기 위하여, 입학생 재학생 여러분들의 노력과 정성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병점고 학생은 무언가 의미 있는 행동으로 우리 사회를 밝게 한다.’‘넓고 멀리 생각하는 리더의 역할을 솔선한다.’라는 말들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 여러분들의 할 일입니다.


   우리 학교의 교육 비전은새로움을 즐기고 배움을 나누는 미래인재 양성입니다. 새로움을 즐기는 인재는 자연과 학문에 대한 호기심으로 공부를 좋아하는 학생이며, 배움을 나누는 인재는 먼저 터득한 사람이 다른 친구도 깨닫도록 도와주는 기쁨을 아는 학생입니다. 이러한 교육 비전에 따라 우리 학교는 각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하는 리더 교육에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대폭적인 교육환경 개선으로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교육 활동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조명기구 교체, 전체 화장실 재건축, 냉난방 시설 교체, 엘리베이터 교체, 교실 전체 방수, 소방 관련 시설, 전 교실 공기청정기 설치 등의 공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각 층에배우고 나누자, 공간도 설치하였습니다.

   교사 뒤쪽의 유리 블록 벽은 예산이 확보되어, 여름 방학 동안 교체 수리할 예정입니다. 개교 이후 불편했던 시설은 거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입학생 재학생 여러분,

  몰입전문가인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우리가 보낸 하루하루를 모두 모아 더하였을 때, 그것이 형체 없는 안개로 사라지느냐, 아니면 예술작품에 버금가는 모습으로 형상화되느냐는 바로 우리가 어떤 일을 선택하고 그 일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가에 달려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톨스토이는 가장 중요한 순간은 지금 이 순간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당신과 함께 하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칙센트미하이와 톨스토이의 말과 같이 우리 학교는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교육에 최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단순히 지식을 주지 않고 지식을 얻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단순히 암기해서 얻는 지식보다는 부단히 노력해서 얻은 지식이 참된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의 배우고 나누자정신으로 진정한 자유와 진리를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